무역 B2B e-Marketplace의 e-Service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Keywords

무역이마켓플레이스; 서비스품질; 서비스 품질측정; 구글애널릭티스; 서브퀄; B2B e-Marketplace; e-Service quality; Service Quality Measurement; Google Analytics; SERVQUAL

Abstract

무역 B2B e-Marketplace의 경쟁체제가 가속화되면서 서비스 측정은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으나 이용자 관점에서 무역 B2B e-Marketplace의 e-Service 품질측정에 관한 연구는 소수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무역 B2B e-Marketplace의 e-Service의 평가모델과 개념화된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의 서비스품질 측정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당 측정지표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무역 B2B e-Marketplace의 e-Service 품질측정지표는 정량적, 정성적 지표로 구성되었으며, 정량적 지표는 방문자 수, 순방문자 수, 페이지 뷰, 방문당 페이지 수, 평균방문시간, 이탈률, 신규방문비율, 거래등록 업체 수, 거래등록 국가 수 등으로 구성되고 정성적 지표는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시스템 품질, 보안 및 프라이버시, 고객대응, 거래품질, 호환성품질, 지각가치, 충성도의 지표로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