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변여과에서 파일럿규모 수평집수관의 수두분포 연구

Keywords

강변여과; 파일럿규모; 모래통실험; 수평집수관; 수두분포; Riverbank Filtration; Pilot-Scale; Sand-Box Experiment; Lateral; Hydraulic Head Distribution

Abstract

강변여과용 수평집수관을 모사하는 파일럿 규모의 모래통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다양한 출구유속에 대한 수평집수관에서의 수두분포를 구하였다. Kim24)이 수행한 실험실 규모의 수평집수관에서의 손실수두에 Kim25)이 개발한 이론 즉, 작은규모의 수평집수관에서의 손실수두로부터 큰 집수관의 손실수두를 계산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본 연구의 관측치와 비교함으로써 Kim25)의 이론이 타당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들의 이론을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의 관측치로부터 실규모 집수관에서의 수두분포를 구하는 방안을 예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강변여과의 수평집수관 설계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