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中等學校學生의 學校暴力認知硏究

Title
中國中等學校學生의 學校暴力認知硏究
Other Titles
temp
Author(s)
허창덕육담성[육담성]
Keywords
사회문제; 학교폭력; 유형; 비행; 청소년; 社会问题,校园暴力,类型,非行,青少年
Issue Date
201305
Publisher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Citation
中國과 中國學, v.19, pp.29 - 57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중등학교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과 관련된 조사 자료를 토대로 하여 학교폭력유형별 원인을 조사•분석하고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에 대해서 대다수 중국학생은 성격차이, 가정과 학교에서의 불만 표출 등 단순한 이유에 치중해 답했다. 중•고등학생들의 학교폭력심각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교 내 폭력서클 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음으로 학교폭력경험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중•고등학생들 가운데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학교성적이 낮은 학생이,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학생이, 학교폭력서클의 수가 많은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학교폭력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등학생들 가운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학교폭력의 원인을 권력형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는 설문을 통해 중국 청소년 폭력의 특성과 원인을 살펴보는데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지만,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가 더욱 필요해 보인다. 따라서 향후 중국 학교폭력의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817
ISSN
1598-8465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사회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