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변동이 관광산업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환율 변동이 관광산업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Exchange Rate and the Sales of Tourism Industry
Author(s)
임병진정갑중[정갑중]
Keywords
impulse response function; tourism industry; US dollar exchange rate; VAR; variance decomposition; VAR 분석; 관광산업; 대미환율; 분기별 매출액
Issue Date
201305
Publisher
동북아관광학회
Citation
동북아관광연구, v.9, no.2, pp.1 - 17
Abstract
관광산업 분야에서의 국제적 환경 변화는 최근 더욱 심해지는 추세에 놓여 있다. 특히외국인 및 내국인의 입출국과 관련하여 원/달러 환율은 관광객의 이동에 매우 중요한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환율의 변동이 국내 관광기업들의 매출액 등에 어떠한 형태로든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관광산업분야 기업들 중 항공업, 호텔업, 여행업에 속한 대표 기업들의 재무자료를 바탕으로 환율 변동과 관광기업 매출액 사이의 상관관계를 VAR모형을이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기업 분기별 평균 매출액 및 대미 환율 자료의 1차 차분시계열자료의 안정성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미환율과 관광 기업 분기별 평균 매출액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하였다. 셋째, 대미 환율의 변화와 관광기업 분기 매출액간에 그레인저 인과관계가 존재하였다. 넷째, 최근 5년간의 관광 기업 분기별 평균 매출액과 대미 환율 간에 상호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최근 5년간 대미환율과관광관련 기업의 평균 매출액 간의 관련성에 관한 실증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과거의분기별 대미 환율 값과 관광기업 매출액 간에 강한 음(-)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814
ISSN
1738-8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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