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이론이 적용된 모션그래픽의 표현연구

Title
게슈탈트 이론이 적용된 모션그래픽의 표현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xpression of Motion Graphic with Gestalt theory
Author(s)
김해태이윤정
Keywords
gestalt; perception; motion-graphic; gestalt; perception; motion-graphic
Issue Date
201101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1, no.1, pp.243 - 253
Abstract
최근 디지털 환경의 발달로 영상 이미지는 시각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요소인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많이 활용 되고 있다. 특히 모션그래픽은 영상을 메시지의 주체로 등장시켜 영화 오프닝타이틀 뿐만 아니라 TV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문화콘텐츠 디자인의 핵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이해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이미지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화면상의 구성이나 의미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가 필요한데, 복잡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시각기호를 단순화시켜 좋은 형태로 지각하고자 하는 게슈탈트의 이론은 모션그래픽에도 적용할 수 있다. 모션그래픽에 표현되어진 게슈탈트의 이론을 분석해 본 결과, 광고의 경우 형태를 부각시키고 상징성에 따른 의미전달로 인해 정보의 의미를 명확히 하여 효율의 극대화를 가져왔다. 뮤직비디오에서는 다양한 실험기법을 통해 가수나 밴드의 이미지의 전달과 시각정보의 명확성에 초점을 맞추어 음악의 메시지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오프닝타이틀의 경우 시간의 흐름을 강조하여 주제를 암시하거나 영화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강한 시각적 악센트로 표현되었다. 이와 같이 모션그래픽은 게슈탈트이론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보다 전체가 중요하다는 개념과 일맥상통하여 각각의 요소인 그래픽이미지, 사운드, 타이포, 움직임 등이 전체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이미지와 사운드의 함축적이면서 상징적으로 표현된 게슈탈트의 이론을 활용한 다양한 모션그래픽들은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배가시키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된다. 하여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표현과 그래픽스타일의 구축으로 하나의 독립적인 예술적인 장르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720
ISSN
1598-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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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미술대학 > 시각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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