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 원위 쇄골 골절의 치료에서 장력대 강선 고정술과 Hook 금속판 고정술의 결과의 비교

Keywords

Distal clavicle; Fracture; Neer type II; Tension band fixation; Hook plate fixation; 쇄골 윈위부; 골절; Neer 제2형; 장력대 강선 고정술; Hook 금속판 고정술

Abstract

목 적: 불안정성 쇄골 원위부 골절에 대하여 장력대 강선 고정술과 Hook 금속판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시행 후 임상적 및 방사선학적 결과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5년 6월부터 2009년 6월까지 쇄골 원위부 골절 중 Neer 분류 제2형 골절에 대하여 장력대 강선 고정술 (I군)과 Hook 금속판을 이용한 수술 (II군)을 시행한 환자 중 1년 이상 추시 관찰이 가능하였던 30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정복 및 골유합의 평가는 수술 직후 및 최종 방사선 소견을 이용하였고, 기능적 평가는 Kona의 평가표와 Constant-Murley의 평가법을 사용하였다. 결 과: 30예 모두에서 골유합을 확인하였으며 Kona의 기능적 평가에서 I, II군에서 각각 16예, 14예에서 양호 이상의 결과를 보였다. 평균 Constant score는 I군에서는 88.3점 (71∼100), II군에서는 89.6점 (72∼100)을 보였으나 양 군 간에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합병증으로는 II군에서 2예에서 견봉하 충돌을 보였고 견봉 하부 골미란이 1예에서 관찰되었다. 그 이외에 강선의 이동이나 심부 감염 및 견봉-쇄골 관절의 관절염 등의 합병증은 나타나지 않았다. 결 론: 2형 원위 쇄골 골절에서 장력대 강선 고정술과 Hook 금속판 고정술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모두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Hook 금속판 고정술에서는 가능한 한 빠른 금속판의 제거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