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짐 풍화토의 K_0 압축 삼축시험에서 나타난 파괴이전 흡수응력 특성곡선

Keywords

Consolidation; Effective stress; Suction stress; Unsaturated soils

Abstract

풍화토의 다짐성형 시료에 대한 삼축시험의 K_0 압밀 결과를 바탕으로 불포화토에 대한 유효응력 가설을 검증하였다. 흡수응력 특성곡선은 함수특성에 관한 불포화토 거동을 기술하며, 전단강도나 함수특성곡선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K_0 압밀 경로도 흡수응력 특성곡선을 정의할 수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흡수응력에 근거하여 유효응력을 정의할 수 있었다. 다양한 모관흡수력 하에서 K_0 경로는 유효응력에 의하여 유일한 직선으로 기술될 수 있었다. 또한 측정된 K_0 값은 유효응력에 의하여 임의의 모관흡수력에 대하여 일정한 값으로 분석되었다. K_0 압밀 경로로부터 구한 흡수응력 특성곡선은 파괴규준으로부터 구한 것과 일치한다. 특히 함수특성곡선으로부터 구한 흡수응력 특성곡선이 K_0 압밀 경로 및 파괴시 응력에서 나타나는 유효응력 거동을 모두 일관되게 기술할 수 있었다. 흡수응력 특성곡선에 기반한 유효응력은 압밀에서 파괴에 이르는 불포화토의 전 거동을 기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