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된 역스핀 스위치 효과를 위한 새김눈에 의한 자구벽 고정

Keywords Inverse spin switch; Domain wall pinning; 역스핀 스위치; 자구벽 고정

Abstract

Py/Nb/Py 삼층막에서 나타나는 역스핀 스위치의 안정화를 위하여자구벽을 고정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자구벽을 고정시키는방법으로 미세 구조화된 시편에 새김눈 (notch) 형태와 T형태의 국소적변형을 주었고 이들 시편의 자기저항을 측정하여 고정점에 의한자구벽의 고정 효과를 관측하였다. 고정점의 역할은 단층인 퍼멀로이박막 시편에서 자기저항의 변화를 통하여 관측하였고 이를 삼층막의경우와 비교하였다. 단일막에서 새김눈 형태인 고정점은 T 형인고정점보다 넓은 자기장 영역에서 자구벽을 고정시켰으며,삼층막에서도 새김눈 형태의 고정점이 포함된 시료에서 역스핀 스위치현상을 보이는 자기장 영역의 범위가 더 크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