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형상 구조를 사용한 다중도메인 수직액정디스플레이

Keywords

Liquid crystal display; Transmittance; Multi-domain; Surface morphology; 액정디스플레이; 광투과율; 다중도메인; 표면형상구조

Abstract

본 논문에서 우리는 마이크로 렌즈어레이 형태의 표면형상 구조를 수직액정패널의 액정배향층에 적용하여 액정다중도메인을 생성시킴으로 전방향적으로 액정의 전기광학특성을 향상시킨 연구를 소개한다. 한 화소 안에 제안된 렌즈어레이 형태의 표면형상 구조는 상하부 전극에 의해 전기장이 가해질 때 방위각적으로 연속적인 네마틱 도메인을 생성시킨다. 결과적으로 이런 액정의 거동은 모든 시야각 방향에서 액정디스플레이의 광특성을 개선한다. 실험 및 전사모사 결과 제안된 수직배향모드는 기존 수직배향모드와 비교하여 18~20% 정도 향상된 광투과율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