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용 적층형 칩 인덕터의 공극 효과

Keywords

Multilayer chip inductor; DC characteristics; Airgap; 적층형 칩 인덕터; 직류중첩특성; 공극

Abstract

적층형 칩 인덕터에 공극(airgap)을 설치하여 직류중첩특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전자기해석도구(EM3D)를 사용하여 자기선속 분포를 구하고 이로부터 인덕턴스를 계산하였다. 4층의 코일로 이루어진 칩 인덕터의 크기는 2 mm×1.2 mm×0.66 mm (l×w×h)이며, 코일은 은(Ag), 자성 코어는 페라이트를 적용하였다. 공극의 두께와 개수 및 형상을 변화시키며 직류 전류에 따른 인덕턴스를 계산하였다. 공극을 인덕터 평면의 일부분에만 설치한 경우 1.4 μH의 인덕턴스와 양호한 직류중첩특성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