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과 불교 경전을 활용하는 우울증 치료 프로그램 (DTKB Program) 상담 사례 연구

Keywords

구운몽; 불교 경전; 우울증 치료 프로그램; DTKB; 긍정적 생각하기; 죽음; 집착; 꿈 요가; 루시드 드림; 상담 회수; 자기서사; 기독교; 재발; MBCT; 멘토; depression; DTKB; positive thinking; attachments; dream Yoga; Lucid dream.; counselling sessions; relapse; recurrence; MBCT; depression; DTKB; positive thinking; attachments; dream Yoga; Lucid dream.; counselling sessions; relapse; recurrence; MBCT

Abstract

이 논문은 ‘구운몽과 불교 경전을 활용하는 우울증 치료 프로그램(DTKB Program)’을 적용한 상담의 과정과 결과를 정리하고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사례 연구로서 중증 우울증 환자 오수정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논문은 DTKB 프로그램이 내담자가 자기 우울증을 자각하고 우울증의 본질을 이해하고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유용하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그 사실을 내담자의 발언이나 표정, 과제로 제출한 글 등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고, 또 마지막 회기에 실시한 우울증 재진단에서도 확인하였다. 내담자는 긍정적 생각하기, 죽음에 대한 명상, 집착 없앰, 꿈 요가, 루시드 드림 등 이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식에 대해 좋은 호응을 보여주었다. DTKB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점도 적출하였다. 첫째, 상담 회수를 늘이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의 처지나 능력에 따라 한 회기를 수행하는 상담 회수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자기서사가 내담자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서 성과 종교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성이기보다는 동성이 더 적절하다. 내담자의 종교가 기독교인 경우 대안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도 생각해야 할 것이다. 넷째, 우울증 상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발의 문제다. 내담자 스스로가 자기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MBCT를 제시했다. 상담자도 상담이 끝난 뒤 정기적으로 내담자와 만나는 것을 권고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멘토로 역할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