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레이새한㈜의 성공적 M&A 사례 - 인수 전 협상 및 인수 후 통합(PMI)을 중심으로 -

Keywords

TSI; International M&A; Joint Venture; Negotiation; PMI(Post Merger Integration); Synergy Effects.; 도레이새한㈜; 국제M&A; 합작; 협상; 인수 후 통합(PMI); 시너지효과

Abstract

도레이새한㈜의 사례는 한․일 기업 간의 사업인수를 동반한 합작회사의 설립이라는 기업간 협력관계에서 출발하여 성공적인 인수 후 통합(PMI) 과정을 거쳐 일본 측 파트너가 합작회사를 최종적으로 인수하는 구조적으로 복잡하고 긴 M&A의 진화과정을 보여준다. 본 사례연구는 기업 인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업인수 전의 협상과정에서 재무구조의 건전성을 확보하여 기업인수 후의 신용위험을 낮추어야 하며, 둘째 인수계약 그 자체보다 그 뒤의 통합과정에서 두 회사의 강점을 결합하여 전략적․문화적 측면에서 통합 시너지효과를 실현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