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 그래핑 계산기의 임베디드 시각화를 통한 함수의 극한 지도 방안 탐색

Keywords limit of function; CAS graphing calculators; visualization; APOS theory; limit of function; CAS graphing calculators; visualization; APOS theory; 함수의 극한; CAS 그래핑 계산기; 시각화; APOS 이론

Abstract

본 연구는 미적분학의 입실론-델타(δ)에 의한 엄밀한 함수의 극한값 구하기를 좀 더 직관적이며 시각화를 이용한 지도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Texas Instruments의 Voyage200 CAS 그래핑 계산기의 임베디드 시각화를 활용하여 미적분학 지도에서 공학 활용의 가능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개념이미지와 개념정의, 인지적 갈등, 미적분 개념에 대한 공학과 시각화의 활용, APOS 이론, 그리고 국소적 수평화를 중심으로 이론적 고찰을 실시했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CAS 그래핑 계산기의 임베디드 시각화를 활용하여 함수의 극한을 구하는 지도 방안을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