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O_x 나노입자 박막을 이용한 저반사 태양전지 유리패널

Keywords

Solar cell glass panel; Nano-particle thin film; Optical efficiency of solar cell; Thin film optics; 태양전지유리패널; 나노입자박막. 태양전지의 광효율; 박막광학

Abstract

SiO_x 나노입자 투명 단층박막을 태양전지 유리패널에 코팅하여 낮은 제조 비용으로 유리패널 표면에서 반사되어 손실되는 태양광을 줄임으로써 태양전지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맥스웰 방정식에서 박막의 광학적 특성을 고려한 후, 박막의 두께와 굴절율에 따른 최적의 반사와 투과 조건을 이론적으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 이론에 근거하여 담금방법으로 SiO_x 나노입자 투명 단층박막을 강화유리기판 위에 코팅한 시료의 투과율을 자외선/가시광선/적외선 분광기(UV/VIS/IR Spectrometer)로 투과율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SiO_x 나노입자가 박막으로 코팅한 시료는 기존 유리기판과 비교하여 가시광 영역에서 투과율이 약 5%정도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