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측면에서의 주거공간 신소재의 기준 및 특성

Keywords

Sustainability; New Materials; Housing Space; Criteria; Characteristics; 지속가능성; 신소재; 주거공간; 기준; 특성

Abstract

최근에는 물질적 가치보다 정신적으로 풍요롭고 육체적으로 건전한 문화적인 삶을 추구하는 ‘웰빙’ 트렌드가 등장하면서, 친환경 및 건강과 관련된 신개념 실내마감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그리하여 최근 주거공간에 나타나는 마감재의 경향은 자연과 건강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친환경 신소재가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와 관련된 신소재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소재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측면에서 주거공간에 적용가능한 특성을 조사하고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재료의 특성에 대한 항목으로는 친건강성, 무독성, 쾌적성, 자연성, 재활용성, 환경무해성, 분리수거 그리고 재사용성으로 추출하여 지속가능한 측면에서의 주거공간에 적용가능한 신소재 기준을 제시하였다. 둘째, 신소재에 대한 물리적 측면의 적용특성에서는 ‘신가공’이 대부분 적용되었고, ‘신원료’에 적용된 신소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완전히 새로운 재료의 개발이나 다른 분야에서 사용된 재료를 주거공간 마감재로 응용할 수 있는 신소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셋째, 지속가능한 재료 측면의 적용특성에서는 ‘재사용성’이 가장 많이 적용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무독성’과 ‘재활용성’이 많이 적용되었으나, ‘친건강성’과 ‘분리수거’는 이와 다르게 하나의 신소재에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용자의 건강을 고려한 건강성분이나 건강증진이 가능한 기능이나 인간에게 쾌적함을 도모할 수 있는 기능이 함유된 신소재의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재료의 폐기 후 그 재료를 재사용 가능하도록 분리수거나 분해할 수 있는 신소재에 대한 연구 및 개발 또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넷째, 최근의 신소재를 제시된 기준을 통해 조사 및 분석 해본 결과 그 기준은 지속가능한 측면에서 주거공간에 적용가능한 신소재의 기준으로써 활용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연구자는 본 논문을 토대로 더 많은 조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신소재의 특성에 대한 세부적인 기준을 설정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자료들은 향후 주거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신소재를 발굴하고 적용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