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시장과 국제 주식시장 간의 동조화 연구 -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 전후 비교 -

Keywords

Co-movement; correlation; China stock market; VECH model; Co-movement; correlation; China stock market; VECH model; 동조화; 상관관계; VECH 모형; 중국 주식시장;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서브프라임 모기지의 근원지인 미국 주식시장과 함께 유럽의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영국 주식시장, 아시아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중국 주식시장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3개국 주식시장 간의 변동성 상관관계의 존재여부 확인과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전후로 변동성 상관관계의 크기 변화를 알아보고 성격이 다른 금융시장(영국, 중국) 사이에 존재하는 시장위험 상관관계의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여러 금융시계열의 상관관계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다변량(multivariate) GARCH모형 중 Diagonal-VECH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미국 주식시장과 영국 주식시장간에는 전체 표본기간 동안 시장위험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둘째, 미국발 금융위기 즉, 서브프라임 모기지 이후 중국 주식시장, 미국 주식시장, 영국 주식시장 간 변동성의 상관관계는 커졌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