書 예술의 특성으로서의 臨書

Title
書 예술의 특성으로서의 臨書
Other Titles
Artistic Meaning of Copy-training (臨書) in Calligraphy
Author(s)
민주식
Keywords
臨書; 摹書; 書法; 筆意; 表現; creative copy in calligraphy; imitative copy in calligraphy; method of calligraphy; artistic mind of calligrapher; artistic expression.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국동양예술학회
Citation
동양예술, no.16, pp.173 - 200
Abstract
동아시아의 書예술의 역사에서는 古典이나 模本과 같은 종류를 ‘보고 쓰는’ 臨書라고 하는 행위가 널리 행해져왔다. 이 글의 목적은 書의 표현의 場에서 줄곧 끊임없이 행해져 온‘臨書’에 초점을 맞추어, 이것을 쓰는 행위라고 하는 관점에 입각하여 조명함으로써 전통예술로서의 서의 특질을 탐구하는데 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단순히 ‘보고 쓰는’ 임서 행위가 어떻게 예술성을 가질 수 있는지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고, 창조성과 독창성을 중요시 하는 비평규준에서 보자면 하잘 것 없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서 예술은 이러한 시각에 의해 그 가치가 결코 폄하될 수 없다. 이러한 임서 행위는 서 예술의 장르적 특성일 수도 있고, 또 동양적 예술관의 독특한 특질일 수도 있다. 임서가 어떠한 방식으로 서의 표현에 관계하고 있는지 그 과정을 고찰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筆意’를 읽는다고 하는 서의 본질에 관여하는 임서 태도가 서의 표현의 장에 예술학적 의미를 부여한다. 임서는 주어져 있는 것을 단순히 ‘베끼는 일’이 아니다. 그때마다 스스로를 능동적으로 표현하는 일이다. 필의를 읽는 임서 태도에는 享受와 創作이 동시에 수행되고, 예술체험의 총체가 그 모습을 드러낸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631
ISSN
1975-0927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미술대학 > 미술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