張愛玲散文의 特色考察

Title
張愛玲散文의 特色考察
Other Titles
张爱玲散文的特色考察
Author(s)
박운석맹유
Keywords
张爱玲,散文,特色,炉火纯青,三个时期; 장아이링(張愛玲); 산문(散文); 특색; 爐火純靑; 세 시기(三個時期)
Issue Date
201102
Publisher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Citation
中國과 中國學, v.13, pp.145 - 163
Abstract
중국현대문학사에 중요한 작가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그중의 한 명이 바로 張愛玲이다. 張愛玲의 작품은 대부분 도시생활을 배경으로 사회변환기에 처해 있는 중국인들의 애환을 세밀하게 그려낸다. 그녀의 작품은 고대와 현대, 중국과 서양의 결합을 통해 독자들에게 화려하고 특이한 미학적인 느낌을 가지게 한다. 張愛玲은 독특한 풍격과 문화품위를 지닌 작가이다. 그녀의 전기적인 인생 경력은 중국현대사에서 독자적으로 한 파(派)를 형성하는 소설과 산문에 각가지 특유한 소재와 시작을 제공하였다. 이 때문에 張愛玲의 산문은 現代經典散文의 행렬에 들어서게 된다. 張愛玲의 소설을 통틀어 보면 모두 다 다른 사람의 일을 서술한 것이고 심지어 제1인칭의 서술법 자체를 회피한 채 上海와 香港 백여 년 이래에 남녀 간의 슬픔과 기쁨, 이별과 만남을 서술하였다. 우리는 작가의 슬픔과 처량함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었다. 반대로 張愛玲의 산문을 보면 하나같이 자신이 보고 들은 것과 읽고 느낀 것을 이야기하고 있고 생생한 자신을 독자 앞에 드러내고 일상적인 서술 속에 우리가 작가의 진심을 들을 수 있고 작가 심리변화의 과정을 알 수가 있다. 따라서 이는 독자가 작가의 작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참조와 근거를 제공하였다. 張愛玲의 소설은 인생을 회색의 겨울처럼 비극적으로 그린다면 그녀의 산문을 오히려 오렌지색의 여름과 같아 그 안에 많은 기쁨과 행복이 있다. 張愛玲은 여성스러운 여자로서 복장, 헤어스타일, 옷감과 색채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보이며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다. 이와 동시에 즐거움과 가뿐함 속에 작가는 오히려 냉정하고 침착하며 생동감이 있는 필치로 중국인의 전통적인 나쁜 습성에 대해 신랄하게 풍자하고 인생의 처량함에 대해 생생하게 묘사하며 인성의 본질에 대해 사실그대로 묘사하였다. 문자는 개인의 사상과 감정을 전해주는 운반체이고 자아의식의 부호이다. 작가의 산문은 소설보다 그 정신본질을 더욱 잘 표현할 수 있으므로 산문은 종종 작가의 마음으로 통하는 가장 직접적인 통로이다. 張愛玲의 산문을 통해 우리가 그녀의 세계로 걸어 들어가 그녀의 마음의 소리를 경청하는 동시에 우리에게 무궁한 감동과 깨달음을 준다. 張愛玲의 글과 의미심장한 잠언은 우리의 영원한 연구대상과 화제가 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630
ISSN
1598-8465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중국언어문화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