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L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설문조사 연구

Keywords

SOC; BTL Projects; Influential Facrtors; Successful Operation; BTL사업; 성공요인; 관리수준; 중요도

Abstract

최근 국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나, 민간투자사업은 정부의 재정부담 증가,잘못된 수요 예측 등 여러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은 결국 민간투자사업의 확대 및 성공적 추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최근의 국내 건설업계는 제한된 공공부문의 턴키와 BTL 사업을 두고 매우 치열한 수주경쟁을 벌이므로써 건설업계의 경영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더욱이, 이러한 경쟁은 업체 간의 건설원가에 대한 가격 경쟁까지야기시키므로서 BTL사업 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원가의 정확한 견적, 업체의 능력, 공기 등 사업의 성공여부를 판가름하는기본적인 검토사항마저 무시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BTL사업의 핵심성공요인과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함으로서국내 건설기업이 BTL 사업 참여시 합리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기초적인 자료를 제공코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