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수출지원제도 인지 및 활용과 수출성과의 실증분석 - 경북지역 중심으로 -

Keywords

SMEs; Export Assistance Programs; Export Performance; Global Experience; 수출지원제도 인지도 및 활용도; 수출성과; 수출영향요인; 글로벌 경험; 중소기업; SMEs; Export Assistance Programs; Export Performance; Global Experienc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인식하고 있는 수출지원제도에 대한 인지도 및 활용도, 수출영향요인(경영관리능력, 시장정보관리능력, 기술역량)이 수출성과 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설정된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한 가설검증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출지원제도와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출지원제도의 활용도 만이 수출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수출영향요인(경영관리능력, 시장정보관리능력, 기술역량)과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모든 수출영향요인 변수, 즉 경영관리능력, 시장정보관리능력, 기술역량이 수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글로벌 경험과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글로벌 경험은 기업의 수출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매개효과검증의 전제조건을 충족시켜주는 결과일 뿐만 아니라 수출성과 향상에 있어 기업의 글로벌 경험 유무가 주요 선행변수임을 보여주고 있다. 끝으로, 글로벌 경험이 수출지원제도 및 수출영향요인(경영관리능력, 시장정보관리능력, 기술역량)과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글로벌 경험은 수출지원제도 활용도, 경영관리능력, 시장정보관리능력, 및 기술역량과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