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업의 대한국 투자 특징과 애로 요인에 관한 연구 -중국 투자기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Keywords

Chinese Enterprises; Overseas Investments; Investment to Korea; 중국기업; 해외투자; 대한국투자

Abstract

2000년대 이후 중국기업은 적극적인 해외투자에 나서고 있다. 중국기업이 해외투자를 하는 이유는 천연자원 획득, 기술획득, 보호무역 회피를 통한 내수시장 진출, 국내 생산설비 이전 등이다. 중국기업의 한국투자는 293억 8천만 달러로 한국기업의 중국투자 규모의 2.6%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투자는 본사 업무의 지원이나 양국 간 원활한 교역을 위한 진출이었다. 이런 측면에서 중국기업의 한국투자는 내수시장 진출형 투자에 속하기는 하지만, 엄밀히 말해 ‘발전된 형태의 해외투자’로 보기는 어려운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양국 간 경제협력에 대한 상호 이해와 발전을 위해서는 중국투자기업이 한국에서 어떤 비즈니스를 하는지, 애로사항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40개 투자기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중국투자기업의 특징과 애로사항은 한국투자기업과 상당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투자기업은 중국을 생산기지로 활용하여 재수출하거나,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주 형태이며, 최근에는 내수시장을 목적으로 하는 유통업의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중국기업의 투자는 대부분 교역을 보조하는 역할로 나타났다. 중국투자기업의 만족도는 한국투자기업에 비해 높았으나, 한국 내 중국산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와 한국의 높은 임금 수준에 대해서는 불만족을 나타냈다. 양국 투자기업 모두 높은 임금 및 이직률에 대해 우려를 표하였다. 중국기업인은 한국생활에 대해서 임대료나 언어 측면에서 애로사항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나 대체적으로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