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세대의 모바일 폰 사용성 향상을 위한 GUI 디자인

Keywords

Silver Generation; Mobile phone; Graphical User Interface; 실버세대; 모바일 폰; GUI

Abstract

현재의 모바일 폰은 기술의 발전과 정보기기의 컨버전스 현상으로 통화라는 본래의 기능과 함께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정보기기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기능의 다양화는 사용자에게 많은 학습을 요구하게 되어 모바일 폰의 사용성을 저하시키는 요소가 되었고 실버세대에 있어서는 심각한 사용성의 저하를 초래하였다. 또한 사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바일 폰 UI도 주 소비자층인 20~30대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개발 되고 있어서 실버세대의 사용성은 더욱더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버세대의 모바일 폰 사용성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실버세대에 위한 표준화된 GUI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출시된 모바일 폰의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고려할 때 주 소비자층인 젊은 세대를 위한 개성 있는 GUI 디자인과 함께 실버세대 위한 표준화된 GUI 디자인의 동시 탑재도 가능하므로 실버세대를 위한 GUI 디자인을 각 제조사와 통신사에 공통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실버세대가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