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 철학에서의 ‘배움’의 의미 탐색

Title
들뢰즈 철학에서의 ‘배움’의 의미 탐색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aning of Learning in Gilles Deleuze‘s Philosophy
Author(s)
김재춘배지현
Keywords
들뢰즈; 사유의 이미지; 배움; 창조적 사유; Deleuze; image of thought; learning; creative thinking.; Deleuze; image of thought; learning; creative thinking.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국초등교육학회
Citation
초등교육연구, v.24, no.1, pp.132 - 153
Abstract
본 연구는 들뢰즈 철학에서의 ‘배움’의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배움이 가진 생성적 측면을 드러내려는 시도이다. 들뢰즈는 ‘앎’과 ‘배움’을 구별한다. 그는 앎을 ‘재현적 활동’으로, 배움을 ‘창조적 사유’로 묘사한다. 이 연구에서는 들뢰즈의 배움이 동일성을 재현하는 활동이 아니라 차이 생성을 통한 창조적 사유임을 밝히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였다. 첫째, ‘앎’이 왜 재현적 사유인지를 ‘사유의 공준’에 대한 들뢰즈의 비판을 통해 살펴보고, 둘째, 배움이 어떻게 창조적 사유일 수 있는가를 들뢰즈의 ‘이념’, ‘기호’, ‘차이’, ‘반복’ 등의 개념을 통해 밝히고자 하였으며, 셋째, 들뢰즈의 창조로서의 배움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창조적 사유로서의 들뢰즈의 ‘배움’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의미를 지닌 것으로 볼 수 있다. ① 배움은 끊임없이 차이를 생성하는 ‘이념적 차원’으로 잠입해 들어감으로써 문제제기적 장을 창조하는 활동이다. 차이들이 특정한 관계를 맺고 특이점을 형성함으로써 문제제기적 장이 형성되고, 이러한 문제제기적 장 속에서 배움이 발생한다. ② 배움은 ‘기호’와의 마주침의 공간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는 활동이다. 들뢰즈의 기호는 기존의 관념이나 인식의 틀로는 파악할 수 없는 대상이므로 이 대상을 파악할 수 있는 인식 능력 자체의 발생을 요청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617
ISSN
1229-3938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