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가능성과 한계

Keywords

대구; 경북; 신재생에너지; 유가; 기후변화; 경제성; 화석연료; Daegu; Gyeongbuk; renewable energy; oil prices; climate change; commercial viability; fossil fuel

Abstract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대구․경북지역 (대경지역)의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안고 있는 가능성과 한계를 밝히는 것이다. 대경지역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이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려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이 지역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가능성과 한계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의 분석은 대경지역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가능성은 기후변화와 같은 외부적 요인과 입지조건과 같은 내부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대경지역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몇 가지 한계를 안고 있다. 이 한계는 신재생에너지 산업과 관련한 경제성과 불확실성 그리고 이 지역 신재생에너지 업체의 영세성이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정부의 지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