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의도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intentions of education & training; implementations of education & training; learning expectation; learning atmospheres; government assistances; intentions of education & training; implementations of education & training; learning expectation; learning atmospheres; government assistances; 교육훈련의도; 교육훈련실행; 학습기대; 학습분위기; 정부지원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훈련의도를 중심으로 교육훈련의도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간의 관련성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교육훈련과 관련한 선행연구 검토에서 도출된 학습기대, 학습분위기 등과 같은 내적 요인과 정부지원, 교육훈련환경, 네트워크환경 및 산업특성과 관련한 외적 요인을 선행변수로 사용하였으며, 이러한 선행변수들과 교육훈련의도 및 교육훈련실행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 한 결과, 기업의 학습분위기, 정부지원, 네트워크환경이 교육훈련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학습분위기와 네트워크환경이 교육훈련실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훈련의도는 정부지원과 교육훈련실행의 관계에 있어 완전매개역할을 하며, 학습분위기와 네트워크환경의 경우에는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훈련의도를 형성하는 요인들 가운데 기업내부의 학습분위기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과 동시에 외부적으로는 국내 중소기업의 교육훈련에 대한 정부지원이 실행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의도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