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브랜드 향상을 위한 리모델링 플레이스 브랜딩의 활용

Title
도시 브랜드 향상을 위한 리모델링 플레이스 브랜딩의 활용
Other Titles
Remodeling place branding application to improve urban brand
Author(s)
이지혜임경호
Keywords
Urban Brands; remodeling; Place Branding; Urban Brands; remodeling; Place Branding; 도시 브랜드; 리모델링; 플레이스 브랜딩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30, pp.347 - 358
Abstract
글로벌 시대에 들어서면서 세계는 국가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이제 세계 경제는 국가 간의 경쟁이 아닌 도시 간의 경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도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특정 장소, 공간을 브랜딩하는 플레이스 브랜딩이 도입되어 그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플레이스 브랜딩의 경우 장기적인 비전이나 구체적인 전략 없이 눈에 보이는 유형의 무언가를 만들고, 구축하는데 급급하여 막대한 예산과 시간을 소요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황이다. 이는 투자대비 낮은 성과뿐만 아니라, 플레이스의 생명력 또한 길지 않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반해 본 논문에서 분석한 세계 주요도시의 성공사례를 살펴본 결과 공통된 특징은 기존의 주어진 환경과 고유문화, 역사와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기능성과 편리성 향상과 미적가치를 위해 최소한의 리모델링을 겸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기존에 축적된 다양한 가치를 그대로 보존하면서, 획기적인 전략을 더해 전혀 새로운 플레이스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이로써 개성이 살아있는 독창적인,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성공적인 플레이스 브랜딩으로 주목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례를 통해 볼 때, 플레이스 브랜딩에 있어 리모델링은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계기로 여러 가지 장점과 기대효과가 입증된 리모델링 플레이스 브랜딩이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과 전략으로 계속 발전되길 바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601
ISSN
2233-9205
Appears in Collections:
중앙도서관 > rims journal
디자인미술대학 > 시각디자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