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조절을 위한 MBCT가 임상군 환자들에게 미치는 효과

Keywords mindfulness;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MBCT); emotion regulation; depression; anxiety; cognitive avoidance; ruminative response; 마음챙김;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지치료; 정서조절; 인지회피; 반추적 반응; 우울; 불안

Abstract

본 연구는 만성우울증 재발방지를 위한 Segal, Williams와 Teasdale(2002/2006)의 MBCT 프로그램을 정서조절에 초점을 두어 수정보완한 정서조절 MBCT의 효과를 살펴본 것이다. 임상집단을 대상으로 정서조절곤란 및 부정적 정서와 관련된 인지양식, 우울, 불안에 대한 정서조절 MBCT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약물치료와 MBCT를 병행한 참여집단(n = 9)은 약물치료만 받은 통제집단(n = 9)에 비해 마음챙김의 주의집중과 수용, 정서조절곤란, 인지회피, 반추적 반응, 우울, 불안, 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참여집단의 사전과 사후의 변화에 대한 효과의 크기(d)를 분석한 결과, .72 - 1.51, 사전과 추수의 효과의 크기(d)는 .73 - 1.87이었으며, 사후시점에서 참여집단과 통제집단의 효과의 크기(d)는 1.07 - 2.32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서조절 MBCT가 임상집단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정서조절과 부정적 정서관련 인지양식의 변화를 촉진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정서조절 MBCT의 치료적 요소들에 대해 논의되었고, 치료적 과정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