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동그라미 중심화에 나타나는 자연물 상징에 관한 신화와 종교적 관점에서의 의미

Symbolisms of Natural Beings Found in Children's Circle Center Drawings from a Mythical and Religious Standpoint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무의식이 드러내는 상징들을 가장 근원적인 입장에서 밝혀보려 했던 종교학자와 신화학자들의 학문적 연구에 힘입어, 동그라미 중심화에서 나타나는 자연물의 상징성에 대한 해석을 조망해 보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흔히 사용되어지는 상징해석에 있어서 자칫 잘못하여 표면적인 증상에만 치중하고 정작 그 상징의 근원적 의미를 놓쳐버리게 된다면, 잔재되어있는 개인의 가능성과 재창조성이 무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인간의 무의식적 요소들이 자연물 상징들에 쉽게 투사될 수 있었던 이유를 고대인의 사회생활과 문화의 토대였던 신화와 종교의례에서 찾아보고, 현대인의 내면에 깊이 잠재되어 있는 자연물 상징의 흔적들을 어떻게 확충 해석할 것인지에 관한 이론적 준거를 마련해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그 결과 신화와 원시신앙에서 비롯된 폭넓은 상징자료와 인간이해의 관념들을 만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의 대상인 아동의 동그라미 중심화에서도 자연물 상징의 빈도수가 인공물 상징의 빈도수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나는 등, 현대 어린이의 내면에서 고대 원시인의 심성을 엿볼 수 있는 근거들을 찾을 수 있었다. 차후의 지속적인 연구에서 보다 풍성한 의미 분석과 자료들이 주어진다면, 보다 깊은 이해와 통찰로 아동의 내적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자연물 상징; 신화․종교적 관점; 동그라미 중심화; Symbolisms of Natural Beings; From a Mythical and Religious Standpoint; Circle Center Draw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