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경험개념에 비추어 본 사고의 성격: 이성적 사고와 질성적 사고의 통합적 작용

Keywords

질성적 사고; 이성; 하나의 경험; 교변작용하는 상황; 질성; 질성적 이성; qualitative thought; transactional situation; quality; an experience; qualitative reason; qualitative thought; transactional situation; quality; an experience; qualitative reason

Abstract

본 연구의 주제는 듀이의 경험개념에 비추어 사고의 성격을 밝히는 것이다. 서양 전통철학에 의하면, 인간은 이성적 사고 또는 이론적 사고를 하는 존재로 규정된다. 그리고 인간은 이성을 통해서 실재 또는 본질이라는 존재의 참모습, 즉 영원불변하는 진리를 탐구한다. 여기서 경험은 원래 있는 세계에 본질과는 관계없는 변화를 일으키는 것 즉 ‘질성’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규정된다. 이처럼 인간을 이성적 존재로 규정하는 서양 철학은 이성과 실재를 찬양하고 경험과 질성을 비하하며, 결국 데카르트에 이르러 ‘질성’을 자연의 속성에서 제외시키게 된다. 듀이 철학은 이와는 정반대되는 입장을 취한다. ‘교변작용하는 상황’을 가장 기본적인 형이상학적 사실로 인정하는 듀이의 관점에서 보면 자연은 총체적 질성을 특성으로 하며, 가장 기본적인 사고의 양태는 변화하는 총체적 질성을 포착하는 ‘질성적 사고’가 된다. 이때 이성적 사고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질성적 사고에 의존하며 질성적 사고를 위하여 작용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인간은 이성적 사고를 포함하는 질성적 사고를 하는 존재, 요약하여 ‘질성적 이성’의 사고를 하는 존재로 규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