从对照语言学角度试探關于韩国人汉语学习的认识与教学

Keywords

외국어 교학(Foreign Language Teaching); 모국어(Mother tongue); 한국어(Korean); 중국어(Chinese); 대조언어학(Contrastive Linguistics); 교학전략(Teaching Strategies)

Abstract

외국어 敎學에 있어서 교학 대상 외국어와 학습자의 母國語와의 관계는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그런데 중국어 학습자 수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한국에서 한국어와 중국어와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바탕을 둔 교학 전략은 쉽게 찾아 볼 수 없다. 이는 중국어 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깊이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본고에서는 중국어를 1년 정도 배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한․중 대조언어학적 측면에서 고려할 수 있는 교학 전략에 대해 개략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조사 대상 학생 가운데 과반 수 이상인 55%가 중국어를 처음 배울 때, 중국어는 비교적 배우기 쉬울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답했다. 이 결과에 대한 이유를 한․중 대조언어학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우선 어휘적 측면에서 한국어 어휘의 70%는 漢字語인데 그 중 상당수는 한․중 양국에서 거의 같은 형태와 용법으로 쓰인다. 또한 表意文字인 漢字에 익숙한 한국인들은 한자로 구성된 중국어 어휘의 의미를 비교적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각종 成語나 慣用표현에 있어서도 한․중 간의 언어적, 문화적 유사성으로 인해 서로 상통하는 점이 많다. 문법적 측면에서도 고급단계의 학습자가 아니라면 한국인에게 중국어는 배우기 수월한 외국어로 인식될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한국어는 動詞의 活用이나 語尾變化 등이 빈번한데 비해 孤立語인 중국어는 문장 구조나 어법이 膠着語인 한국어에 비해 훨씬 간단하기 때문이다. 특히 간단한 말을 학습하는 初心者의 경우 중국어의 기본 어순(SVO)과 기본 어휘들만 알면 쉽게 문장 구성이 가능하다. 물론 이런 점들은 초급 학습자에 한해서 유리할 수 있는 측면이라 볼 수 있다. 이런 사실들을 해당 단계의 학습자에게 잘 인식 시켜, 중국어는 열심히 노력만 하면 한국인이 비교적 쉽게 일정 수준에 도달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중국어 학습에 자신감을 불어 넣어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편 조사대상 학생들의 대다수는 聲調가 중국어 학습의 최대 난점이라 했는데 물론 정확한 반복 연습이 전제되어야 하겠지만, 일정기간 학습하면 성조는 자연스럽게 체득되므로 혹 성조 때문에 시작부터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조사 결과 성조는 중국어 학습에 있어서 첫 번째 흥미 유발요인이기도 하였다. 이런 점을 잘 활용하면 성조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을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漢字 역시 이와 비슷한 경우이다. 많은 학생이 한자를 중국어 학습의 難點으로 인식하면서도 한자는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에게 매우 유리한 측면이라고 답하였다. 한자 지식은 敎養이나 수준 높은 國語 구사 능력과도 깊은 관련이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잘 인식시키고, 한자 교육과 중국어 어휘 교육을 연계시킨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의 가장 큰 어려움은 바로 한국어와는 전혀 다른 中國語의 語法 및 다양한 語彙의 用法들일 것이다. 이 두 방면에서는 관련 전문가들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학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정확한 조사를 위해 더욱 체계적이고 세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 인데 중국어 학습의 難點은 각 단계별로 相異할 것이므로 수준별로 상이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교학 방법과 학습 전략 역시 수준별로 달라야 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중국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敎授者가 중국어에 대한 이해는 물론 모국어에 대한 광범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인데 이러한 부분에 대해 아직 중국어 교육계에서 깊은 인식이 없는 듯하다. 효과적인 중국어 교학을 위해서 많은 관련 연구자들의 공동 연구와 협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