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기금의 독일 주식투자시 DAX 주가지수선물을 이용한 위험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독일 DAX; DAX 주가지수 선물; 직접헤지; DAX and DAX futures; direct hedging performance

Abstract

본 연구는 국민연금기금의 독일 투자에 대한 실증연구로 회귀분석모형인 최소분산모형, 벡터오차수정모형(VECM), 이변량 GARCH(1,1)모형을 이용하여 2009년 1월 28일부터 2011년 1월 28일까지 DAX 주가지수선믈을 이용한 독일 DAX 투자 주식포트폴리오 위험관리로 직접헤지시 필요한 헤지비율을 추정하고, 각 모형들의 헤지성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최소분산헤지모형, 벡터오차수정모형 및 이변량 GARCH(1,1)모형을 이용하여 외표본(out-of-sample)과 내표본((in-sample)방식에 의한 헤지비율과 헤지성에 차이는 없으나 최소분산헤지모형이 벡터오차수정모형과 이변량 GARCH(1,1)모형에 비하여 헤지비율이 더 크고 헤지성과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실증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현실적으로 헤저나 펀드매니저들이 독일의 DAX와 DAX주가지수 선물을 이용하여 불리한 가격변동으로 인한 포트폴리오의 시장위험을 제거시키기 위해서 통계적인자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VECM 및 이분산 GARCH(1,1)모형을 사용하는 것과 전통적 회귀분석모형전통적인 회귀분석모형을 사용하는 것을 비교해 보면 오히려 전통적 회귀분석모형전통적인 회귀분석모형이 성과가 양호하여 전통적 회귀분석모형전통적인 회귀분석모형을 사용해도 무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