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파오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연구

Keywords qipao; wedding dress; characteristics of the qipao; 치파오; 웨딩드레스; 치파오의 디자인 특성; qipao; wedding dress; characteristics of the qipao

Abstract

2000년대 들어 중국은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일반 대중의 패션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다. 더불어 중국민의 웨딩드레스에 대한 욕구 수준도 점차 높아져 웨딩드레스 디자인은 더욱 개성화ㆍ다양화 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웨딩드레스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통성과 국제화의 조화를 이룬 창의적 디자인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중국적인 독창성과 차별성을 갖춘 웨딩드레스가 요구되는 실정이나 중국 전통 복식인 치파오 이미지를 응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치파오를 고찰한 후, 청대와 근ㆍ현대 치파오의 조형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치파오의 조형적 특징을 실루엣, 개금의 형태, 칼라의 형태, 소재의 종류, 트리밍 기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앞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치파오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으로 3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전통 문화와 중국인의 정서가 반영된 치파오를 응용한 창의적 웨딩드레스를 개발하고, 향후 중국시장을 비롯하여 세계시장에 적합한 경쟁력 있는 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