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재난관리체계 운영방안에 관한 비교연구 : 미국과 일본 사례 비교중심으로

Keywords

Disaster Management Plan; Organic Integrity; Anticipative Learnability; Connective Cooperation; 재난관리체계; 유기적 통합성; 선제적 학습성; 연계적 협력성

Abstract

최근 사회가 다원화, 복잡화됨에 따라 재난유형이 다양화·대형화되고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난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재난관리체계를 제시하기 위하여 재난관리체계의 운영 효율화 요인인 유기적 통합성, 선제적 학습성, 연계적 협력성을 주요 변수로 하여 재난관리체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실제 운용사례를 재난관리 선진국인 미국과 일본의 사례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효율적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