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합 로그노말-파레토 분포에서 추출된 양쪽 중도 절단된 표본을 이용한 모수추정

Keywords

Composite lognormal-Pareto distribution; doubly censored sample; lognormal distribution; Pareto distribution; 결합 로그노말-파레토분포; 로그노말분포; 양쪽 중도절단 표본; 파레토분포

Abstract

최근에 비약적으로 발달하는 보험 산업에 수반하여 보험금 지불 분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보험금 지불금의 분포는 일반적으로 두터운 꼬리를 가지면서 좌로 치우친 왜도를 가지는 파레토 분포나 로그노말 분포로 잘 설명된다고 알려져 왔으며 Cooray와 Ananda (2005)는 이들 두 분포를 결합한 결합 로그노말-파레토분포를 제시하고 이 분포의 적합도가 높음을 보였다. 그런데 보험금 지불의 경우 보금지불 총 금액의 한도로 인하여 극단적으로 큰 보험금이나 혹은 매우 사소한 보험지불금의 경우는 옵션을 두어 예외적으로 취금하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결합 로그노말-파레토 분포로부터 추출된 표본이 양쪽 중도 절단 되어 있는 경우에 대하여 모수를 추정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