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날(FKD)을 통한 학대경험 타당화 연구

Keywords

학대아동; 좋아하는 날(FKD); 타당성; child abuse; favorite kind of day(FKD); Validity

Abstract

본 연구는 좋아하는 날(Favorite Kind of Day:FKD)이 아동의 학대경험을 파악하는 진단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지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 대구, 경북지역의 시설아동 295명, 일반아동 282명으로 총 577명이고, 연구도구는 학대경험척도와 FKD그림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9.0 Program을 사용하였으며, 척도의 신뢰도 검증과 그림검사의 채점자간 일치도를 구하였다.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학대경험정도에 따라 FKD그림반응특성의 차이검증은 교차분석을,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는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대경험정도의 신체학대, 정서학대에 따라 FKD그림반응특성은 형태요소에서 채색정도, 채색에너지, 색사용수, 공간사용도, 세부묘사, 선의질, 움직임과 날씨요소는 해 크기, 비 양, 해, 먹구름, 비, 번개 유·무, 그리고 색채요소에서는 검정을 제외한 9색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들 변수들이 신체학대를 판별하는 정도는 87.2%, 정서학대를 판별하는 정도는 87.7%로 나타났다. 따라서 FKD그림은 아동의 학대경험정도를 진단하는 그림투사도구로서 타당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