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구조 건축물의 유지관리를 위한 표면 및 코팅층의 열화 진단

Keywords

막구조 건축물; 유지관리; 열화진단; 표면 및 코팅층; 공기막구조; Membrane Structure; Maintenance Management; Deterioration diagnosis; Surface and coating layer; Membrane Structure; Maintenance Management; Deterioration diagnosis; Surface and coating lay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막구조 건축물의 유지관리를 위한 막재의 표면 및 코팅층의 열화진단을 수행하였다. 막재는 내화학성능 및 내부식성능을 포함하는 내구성능이 가장 중요시 되는 재료이다. 일반적으로 대공간 건축물의 지붕재료로 사용되는 막재의 유지관리 진단항목은 막재의 표면 열화진단, 막재의 코팅층 열화진단, 막재의 코팅층 및 섬유포 사이의 열화진단, 막재 전면에 걸친 열화진단, 로프의 열화진단, 보강벨트의 열화진단, 커버고무 등의 열화진단 등으로 대별된다. 본 연구는 대공간 건축물의 지붕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PVDF계 막재를 대상으로 표면 및 코팅층의 열화도 진단 결과를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