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지치료(MBCT)가 청소년 수형자의 공격성과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adolescent offender; aggression; impulsiveness; depression; MBCT; 청소년 수형자; 공격성; 충동성; 우울;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지치료(MBCT)

Abstract

본 연구는 마음챙김 명상에 기초한 인지치료(Mindfulness Based Cognitive Therapy: MBCT) 프로그램이 청소년 수형자들의 공격성과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청소년의 공격성과 충동성에 관한 인지치료 모델로 수정보완한 MBCT를 26명의 청소년 수형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10회기(회기당 90분)로 진행되었으며, 마음챙김의 주의집중과 수용, 공격성, 충동성, 우울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참여집단의 주의집중과 수용이 향상되었고, 공격성과 우울이 감소하였으나 충동성은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이 결과는 MBCT가 청소년 수형자의 공격성과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것은 마음챙김훈련이 청소년 수형자의 적응적인 수형생활과 재범률 감소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향후 연구에서의 보완점 등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