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부부갈등과 원가족분화, 부부친밀감이 결혼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Marital Conflict; Family of Origin Differentiation; Marital Intimacy; Marital Stability; 부부갈등; 원가족분화; 부부친밀감; 결혼안정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혼자녀들이 지각하고 있는 원가족부모의 부부갈등과 원가족분화, 부부친밀감이 결혼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선행연구를 근거로 이론적 모형 제안하고 이를 검증하여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했다. 본 연구는 경북에 거주하는 만 30세 이상 만 60세 미만의 기혼남녀로 사실혼을 포함하여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성인 4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원가족부모의 부부갈등은 기혼자녀의 결혼안정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가족부모의 부부갈등은 원가족분화와 부부친밀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가족분화와 부부친밀감은 결혼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원가족분화와 부부친밀감을 설명하는 경로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원가족분화와 부부친밀감은 원가족부모의 부부갈등과 결혼안정성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의의와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