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性) 구별 픽토그램의 메타포 사례 연구

Keywords

Pictogram; Distinguish Sex; Visual metaphor; 픽토그램; 성 구별; 시각적 메타포

Abstract

세계 공용어라고 할 수 있는 픽토그램도 다변화되고 있는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다양성에 맞게 점차 변화하고 있다. 특히 성을 구별하는 픽토그램은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에 맞게 빠르게 변화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정보의 전달을 위한 발신자와 정보 입수를 위한 수신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들이 생겨나고 있다. 시간 흐름에 따라 새롭게 탄생하고 있는 성 구별에 따라 도식화된 픽토그램을 도상적 메타포, 지표적 메타포, 그리고 상징적 메타포와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국내외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연구해 보았다. 그 결과 신체적, 형태적, 문화적, 공간적, 그리고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모티브를 사용하여 획기적이고 퍼포먼스적인 시각 이미지로 남성과 여성을 표현한 것을 볼 수 있었다. 기존의 픽토그램은 경험의 지식을 근거하여 지식 정보를 쉽게 인지하였으나 새롭게 만들어진 픽토그램은 정보를 전달받기 이전에 당혹감을 먼저 받게 되며, 이것으로 정보의 이해와 해석이 힘들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성 구별 픽토그램의 규칙은 시대 흐름에 따른 연결성, 보편성과 추상성에 대한 특성, 그리고 비교와 대입 등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으려는 학습의 노력이 필요하며 학습을 통한 경험을 제대로 이해하고 행동에 옮긴다면 이것이 또 하나의 새로운 지식으로 받아지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