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핑의 변천과 반도핑의 정당성 논의

Keywords anti-doping; doping; KADA; WADA; 반도핑; 도핑;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세계반도핑기구

Abstract

이 연구는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하는 도핑의 원인을 파악하고 반도핑 활동의 정당성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현재 시행 중인 반도핑 활동을 분석한 후 그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를 토대로 반도핑 활동의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반도핑의 정당성이 제기될 수 있음은 도핑은 사회윤리적 차원에서 공정성에 위배되고, 롤 모델에 의한 부작용이 초래되며, 의학적인 면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도핑의 근절을 위해 세계반도핑기구 및 한국도핑방지위원회 등 각종 반도핑 기구들이 창설되어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선수 및 지도자들의 도핑에 관한 인식 및 의식수준은 매우 낮게 형성되어 있으며, 제도적으로도 미비한 점이 산적해 있다.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반도핑 활동의 정당성을 기반으로 하여 향후 반도핑 활동의 예방적 과제를 개인윤리적 차원과 사회제도적인 차원으로 분류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