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영업 팀의 사회적 자본과 팀 유효성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Keywords

Social Capital; Task Interdependence; Trust In Team Leader; Emotional Intelligence; Transactional Leadership; Team Effectivenes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Social Capital; Task Interdependence; Trust In Team Leader; Emotional Intelligence; Transactional Leadership; Team Effectivenes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사회적 자본; 과업상호의존성; 상사신뢰; 감성지능. 거래적 리더십; 팀몰입; 직무만족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과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중요성을 보험영업팀에 대한 실증 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사회적 자본의 구성요소인 과업상호의존성과 상사신뢰 및 감성지능이 팀 유효성의 대리변수인 직무만족과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아울러 조절 변수로서 팀장의 거래적 리더십에 따라서 사회적 자본이 팀원의 팀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상사신뢰가 높을수록 팀몰입과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조절이 높을수록 팀몰입과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이해와 감성 활용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사신뢰와 감성이해, 감성조절이 높을 때 예외적 관리를 하면 팀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이해가 높을 때 예외적 관리가 직무만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