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 단체들의 역량강화와 성과평가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Keywords

정보기술(IT); 비영리단체(Nonprofit); 역량강화(Capacity Building); 정보격차(digital divide)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비영리단체들의 역량강화와 성과측정을 위한 정보기술이용에 대한 의식을 고양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비영리단체들이 정부조직이나 기업에 비해 정보기술활용이 떨어지고, 즉 섹터간에 정보격차(digital divide)가 존재하고 그 기반조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역량강화와 성과측정, 그리고 창조적 관리를 전략 기획단계에서부터 정보기술을 고려하여 설계하고 운영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몇 가지 도움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