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와B 이온이 함유된 나노 티타니아 광촉매의 광 전기화학적 수소 제조 성능

Keywords

Solvothermal method; P-TiO_2; B-TiO_2; H_2 production; 용매열법; P-TiO_2; B-TiO_2; 수소제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광 전기화학적 수소제조를 위하여 광촉매로써 티타니아 골격에 positive-type 반도체로써 B 이온, negative-type 반도체로써 P 이온을 삽입하여 고온 고압에서 용매열(solvothermal)법으로 P- 그리고 B-TiO2 나노 입자를 제조하였다. 제조한 P-TiO_2와 B-TiO_2의 물리적 특성은 X-ray 회절분석법, 투과전자현미경, 자외선-가시선 분광광도계, 발광 분광계를 통해 확인하였다. 메탄올/물 (1:1) 광분해 수소제조 실험 결과, 1.0 mol% B-TiO_2 광촉매가 순수 anatase TiO_2 광촉매보다 활성이 향상되었으며, 0.5 g의 1.0 mol% B-TiO_2 촉매를 사용 한 경우 10시간 반응 시 0.42 mL의 수소가 발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