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재무회계규칙 제정의 쟁점과 방향

Issues and direction in establishing the act of finance and account for kindergarten in Korea

유치원 운영 재원의 다양성과 지원 방법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유치원 특성에 맞는 재무회계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유치원재무회계규칙 관련 쟁점을 검토하고, 동 규칙의 제정방향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유치원 운영의 현황과 문제를 살펴보고, 유치원의 공공성 문제를 논의하였다. 아울러 유치원재무회계규칙의 제정에 관한 주요 쟁점으로 설립주체에 따른 회계규칙의 별도 제정, 차입금 및 적립금 조항 포함, 유치원운영위원회의설치 및 예산안 심의・자문기능 부여, 잉여금 처리, 회계 방법, 계약 조항의 상세화, 감사의 필요성 및 주기, 예・결산 공개 등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재무회계규칙 제정안을, 설립별로 구분하지 않고 단일법으로 제정하는 방안과 설립별로 분리입법을 하는 방안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아울러 현행 규칙을 일부 개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유치원재무회계규칙; 유치원 운영; 공공성; 투명성; 쟁점; transpa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