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재무회계규칙 제정의 쟁점과 방향

Keywords

유치원재무회계규칙; 유치원 운영; 공공성; 투명성; 쟁점; the act of finance and account for kindergarten; management of kindergarten; public duty; transparence; issues in kindergarten

Abstract

유치원 운영 재원의 다양성과 지원 방법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유치원 특성에 맞는 재무회계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유치원재무회계규칙 관련 쟁점을 검토하고, 동 규칙의 제정방향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유치원 운영의 현황과 문제를 살펴보고, 유치원의 공공성 문제를 논의하였다. 아울러 유치원재무회계규칙의 제정에 관한 주요 쟁점으로 설립주체에 따른 회계규칙의 별도 제정, 차입금 및 적립금 조항 포함, 유치원운영위원회의설치 및 예산안 심의・자문기능 부여, 잉여금 처리, 회계 방법, 계약 조항의 상세화, 감사의 필요성 및 주기, 예・결산 공개 등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재무회계규칙 제정안을, 설립별로 구분하지 않고 단일법으로 제정하는 방안과 설립별로 분리입법을 하는 방안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아울러 현행 규칙을 일부 개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