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CA0015익형을 가지는 로터 깃 끝와류의 후류유동구조

Wake Structure of Tip Vortex Generated by a Model Rotor Blade of NACA0015 Airfoil Section

대칭익형 단면을 가지는 모형 깃 끝와류의 후류유동구조의 전개과정을 관찰하기 위하여 2차원 LDV 시스템을 이용하여 끝와류의 회전성분과 축성분을 상평균 기법으로 측정하였다. 비대칭익 로터 깃의 특징에 비하여 대칭익 로터깃의 끝와류는 27° 부근까지 성장과정이 진행되어 다소 늦게 형성되었지만 그 이후부터 상대적으로 빠르게 확산모드가 진행되었다. 회전성분은 실험이 진행된 360° 까지 Vatistas의 n=2모델에 우수한 접근성을 보이면서 자기상사성을 갖는 것으로 관찰되었고 축방향성분은 비대칭익에 비하여 훨씬 강한 세기로 나타나면서 정규분포 성향을 나타내었다. 이들의 결과들은 대칭익의 경우 로터의 추력 발생면에서 끝단손실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Symmetric Rotor Blade(대칭익 로터깃); Tip Vortex(끝와류); Laser Doppler Anemometer(레이져 유속계); Phase Averge(상평균); Wake Structure(후류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