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항공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다지역산업연관분석(MRIO)을 이용하여

Title
우리나라 항공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다지역산업연관분석(MRIO)을 이용하여
Other Titles
An Analysis of Economic Effects of Airline Industry on Regional Economy by Using the MRIO Analysis
Author(s)
박추환정영근[정영근]
Keywords
Airline Industry; MRIO Analysis; Multi Regional Input Output Table; Economic Effect; Regional Economy; 항공산업; 다지역산업연관분석; 지역산업연관표; 지역경제 파급효과; Airline Industry; MRIO Analysis; Multi Regional Input Output Table; Economic Effect; Regional Economy
Issue Date
201103
Citation
국토연구, v.68, pp.231 - 251
Abstract
본 연구는 2005년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지역산업연관분석(MRIO)을 통해 항공산업의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유발효과를 지역 내 및 지역 간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생산유발계수를 이용하여 전방연쇄효과 및 후방연쇄효과를 비교한 결과 항공기 제조업에서는 부산경남지역의 중간재 투입효과가 크고, 항공운송서비스업에서는 수도권지역의 중간재투입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방연쇄효과의 경우 수도권지역이 전국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지만 투입효과와 비교해서는 전국적으로 격차가 심하지 않았다. 부가가치유발계수를 이용한 파급효과 분석 결과 또한 생산유발효과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이를 종합해보면 항공산업은 제조업 측면에서는 부산경남지역의 항공기 제조업 클러스터가 발전되어 있고 대전충청권, 수도권과의 관련성이 높아 보이며, 운송서비스업 측면에서는 수도권 중심으로 공급이 이루어지지만 수요는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항건설운영 계획수립 시 여객운송보다 물류 관련 계획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효율적으로 항공물류체계의 정립을 통하여 공항건설운영계획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420
ISSN
1229-8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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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경대학 > 경제금융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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