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축아동의 위축행동 감소 및 자아개념 향상을위한 인간중심미술치료 사례연구

Title
위축아동의 위축행동 감소 및 자아개념 향상을위한 인간중심미술치료 사례연구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Person-Centered Art Therapy for the Decrease of Withdrawn Behavior and for the Increase of Self-Concept of Withdrawn Children
Author(s)
최선남박지현
Keywords
인간중심미술치료; 위축행동; 자아개념; Person-centered Art Therapy; Withdrawn Behavior; Self-Concept
Issue Date
201104
Publisher
한국미술치료학회
Citation
미술치료연구, v.18, no.2, pp.221 - 244
Abstract
본 연구는 인간중심 미술치료가 위축아동의 위축행동 감소와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중심 미술치료의 핵심은 사람은 수용과 일치성, 공감의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가장 잘 알고, 그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믿음에 바탕을 둔 접근법이다. 본 연구대상은 K-CBCL의 위축척도와 자아개념검사지에 근거하여 선정한 아동들 중 교사의 관찰에 의해 위축아동으로 최종 평가된 초등학생 2명이다. 연구도구는 한국판 아동 행동평가척도(K-CBCL)에서 위축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위축행동 관찰 체크리스트, 자아개념검사, 인물화 검사(DAP)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 연구로서 AB설계법을 사용하여 미술치료가 위축행동 감소 및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는 2010년 2월 1일부터 2010년 4월 23일까지 총 16회기, 1회기 당 60분, 주 2회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간중심 미술치료가 위축아동의 위축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인간중심 미술치료가 위축아동의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330
ISSN
1226-6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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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건대학원 > 미술치료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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