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변수에 따른 중공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Keywords

중공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 횡방향 구속효과;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내진성능 평가;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column; Lateral confining effect; Nonlinear FEM analysis;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column; Lateral confining effect; Nonlinear FEM analysis;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Abstract

현재까지 축적된 많은 연구결과와 설계기준을 바탕으로 일반적인 중실단면을 갖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경우 큰 어려움 없이 내진설계가 수행되고 있지만, 중공원형 철근 콘크리트 교각의 경우 실험 및 해석상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국내·외적으로 심부구속철근 상세에 대한 명확한 설계기준과 함께 이에 대한 합리적인 구속 모델 및 내진 성능평가 방안 등은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설계변수에 따른 중공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신뢰성 있는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통한 결과와의 비교·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