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2 강조 MR 영상에서 저신호강도를 보이는 윤활막 질환

Abstract

색소성 융모결절성 윤활막염, 윤활막 연골종증, 장기간의 류마티스 관절염, 혈우병성 관절병증, 만성 결절성 통풍, 아밀로이드성 관절병증, 결핵성 관절염, 그리고 혈관종 등은 T2 강조 MR 영상에서 저신호강도를 보인다. 혈철소, 요산, 아밀로이드의 윤활막 침착, 증식된 윤활막의 섬유화, 치즈괴사 등이 T2 저신호강도의 병리적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T2 강조영상에서 저신호강도를 보이는 윤활막 질환의 빈도는 낮으므로 이에 대한 숙지는 질환의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줄 것이다.